본문 바로가기

팔도강산

제주 남원 큰엉 해변 / 서우봉 / 섯알오름

728x90
반응형
SMALL

출처 : 제주 관광공사

 

엉이란 제주도 방언으로 "언덕"을 뜻 하는데, 남원 큰엉은 큰 바위가 바다를 집어삼킬 듯이 입을 크게 벌리고 있는 언덕이라 하여 붙여진 명칭으로 절벽 위는 평지로 부드러운 잔디가 깔려있습니다.

 

높이 30m,길이 200m의 기암절벽이 오랜 세월 수지 않고 밀려오는 파도를 감싸 안는 풍경을 보고 있으면 묻지 않은 자연에 대한 감동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갯바위 낚시터로,조용한 휴식처로, 연인들의 데이트 코스로 유명하답니다.

 

 

 

서우봉  

 

출처  : 제주관광공사

 

함덕 서우봉 해변 옆에 위치한 "서우봉"은 봄이면 유채꽃이 활짝 피어나는 제주의 관광 명소입니다.

올레길 19코스 조천-김녕 올레의 일부이기도 한 이곳에는 둘레길

과 산책길이 있습니다.

 

가을에는 주황색 코스모스로 장관을 이룬답니다.

11월 중순까지는 시든 꽃이 많지 않아 예쁘게 볼 수 있을 듯합니다.

 

평일임에도 불구하고 서우봉의 코스모스 밭을 보기 위해 많은 관광객이 방문하며, 둘레길은 서우봉 언저리를 쭉 돌아볼 수 있는 길이고 산책로는 함덕리 주민들이 낫과 호미만으로 2년에 걸쳐 조성한 약 2.5km의 길이기도 합니다.

 

앉아서 경치를 감상하며 쉴 수 있는 정자도 있으며, 다양한 제주어 글귀가 표준어 의미와 함께 적혀 있는 팻말들이 이곳저곳에 있어 즐거움이 더해진답니다.

 

 

 

섯알오름

 

 

출처 : 제주관광공사

 

송악산 응회환 외륜의 북쪽에는 작고 나지막한 3개의 말굽형 화구가 나란히 줄지어 분포되어 있습니다.

이 화구들은 송악산 외륜을 둘러싸고 있으며, 마을 사람들은 이 작고 아담한 동산들을 알오름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산이수동 마을 가까이에 있는 것이 위치상 동쪽에 있다 하여 동알오름이라 하며, 비행장 근처 동네인 알드르에 붙어 있는 오름을 섯알오름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주변의 오름을 자세히 관찰해 보면 동알오름과 섯알오름 사이에도 말굽형의 오름이 분포하고 있음을 알 수 있고, 이알 오름의 남동쪽으로는 산등성이로 이어져 송악산 입구와 산이수동 포구 입구로 내리 지르며, 이 또한 침식된 형태의 화산체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즉, 이곳에 분포하고 있는 오름들은 송악산 외륜에서 일정한 선상 배열을 보여주고 있고, 원형의 분화구가 침식되어 원래의 형태가 대부분 파괴되어 있습니다.

 

이 알오름들은 모두 말굽형 화구이며, 동알오름은 북-북동향, 섯알오름은 서향, 가운데 위치한 오름은 북향으로 터진 형태랍니다.

 

오름은 대부분 풀밭 오름을 이루고 있으며, 일부 해송 조림지와 함께 공동묘지가 조성되어 있고 오름 사이에 경작지로 활용되고  있으며, 섯알오름의 서쪽 경ㄱ|ㅖ는 송이 채취로 훼손되어 속살을 드러내 놓고 있답니다.

 

 

 

 

 

 

 

 

728x90
사업자 정보 표시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